😉

20대를 위한 보험 가이드 #보험에선_30살도_어린이

Q. 20대인데, 보험이 하나도 없다면 무엇부터 가입해야 하나요?

A. 보험을 처음 가입한다면, 어떤 종류의 보험을 가입해야할지 막막해지죠. 그럴 때는 보상 받을 가능성이 가장 높은, 보상받기 쉬운 보험을 먼저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가장 먼저 가입을 고려해야 되는 보험은 바로 실손 보험입니다. 실비 보험이라고도 하죠. 실손 보험은 명칭의 뜻처럼 보험은 ‘실’제로 병원에 있을때 쓴 ‘비’용, ‘실비’, 실제 비용을 커버해주는 보험입니다.
두 번째로 가입을 고려해볼만한 보험은 바로 3대 진단비 보험 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3대 진단비는 암 진단비, 뇌혈관 진단비, 심혈관 진단비를 말하는데요.암, 뇌혈관, 심혈관 관련 질병은 우리나라 국민의 질병 사망 원인 중 1위에서 3위를 다투는, 그만큼 많이 발병하는 질병입니다. 많이 발병하기 때문에 실제 내가 보험금을 탈 가능성이 높은 보험이라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3대 진단비 보험은 가입을 적극적으로 고려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만 30세 미만의 성인에게는 3대 진단비 보험 대신 어린이 보험 가입도 추천해드립니다!

Q. 20대는 어린이 보험에 가입하라고 하던데... 어린이 보험, 좋은건가요?

A. 어린이 보험은 말그대로 어린이를 위한 보험으로 부모님이 어린 자녀들을 위해 가입하는 보험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어른을 위한 보험이기도 합니다. 만 30세까지 어린이 보험에 가입할 수 있기 때문이죠. 위에서 언급한 '보험이 하나도 없을 때 가입해야하는 보험'의 조건을 고려해봅시다. 지금 보험이 하나도 없다면, 20대 분들께는 실손 보험과 어린이 보험을 추천해드립니다.
왜 어린이 보험을 추천할까요? 그 이유는 동일한 병, 동일한 금액을 대비해주는 보험과 대비했을 때 보험료가 10~15%정도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회사별로 가격대의 차이는 있습니다.) 예를 들면, 어린이 보험과 일반 3대 질병 보험이 각각 똑같이 암 진단비를 3000만원으로 보장해준다고 하면, 매달 내는 보험료는 어린이 보험이 더 저렴합니다.
또 다른 어린이 보험의 장점은 암 보험 보장 제외 기간 90일, 1년 이내 발생시 가입 금액의 50% 지급과 같은 감액 조건이 없다는 점입니다. 가입 직후 암에 걸리더라도, 가입한 금액의 100%를 보장을 받을 수 있죠. 일반암 진단 뿐 아니라, 유사암 진단시에도 납입 면제 기능이 있습니다. 다른 장기 보험에 비해 가입 금액 한도도 큽니다.
그렇다면 어린이 보험을 가입할 때 어린이 보험에서 보장하는 질병에 걸렸을 때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은 얼마로 정하는 것이 좋을까요? 어린이 보험은 질병 진단을 받을 경우 보상하는 보험금을 1천만원, 3천만원 등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대로, 상황과 병력에 따라 다 다른데요. 하지만 되도록이면 보장금액을 높게 가져가는 걸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물가 상승 때문인데요. 지금 우리가 결정한 보장 금액 3천만원이 20년 후의 3천만원과 같을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20대에도 보험료를 조금 더 낼 수 있는 여력이 된다면, 여유있게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무리해서 가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보험은 '가입'이 아니라, '유지'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