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수 보험인 실손 보험, 3대 진단비 보험 고르는 Tip!

실손보험은 어떤게 제일 좋나요?

실손 보험은 모든 보험사가 동일한 보장 범위를 갖고있습니다. 대신 보험사 별로 내가 내야하는 ‘보험료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보통은 생명 보험사의 실손보험이 화재 보험/손해 보험사의 실손보험보다 비쌉니다. 그래서 여러 보험사의 실손 보험 상품 가격을 비교해보고 저렴한 곳이면서 믿을만한 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실손보험을 가입할 때는,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사의 재무 건전성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재무 건전성에 대한 지표는 금융감독원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내가 필요할 때 보험금을 제대로 지급해줄 수 있는 보험사인지 아닌지 판단하기 위해서입니다.

3대 진단비 보험, 보장 금액은 얼마짜리가 좋을까요?

이전 에피소드에서 설명드렸던 것처럼, 실손 보험은 내가 쓴 병원 비용 중 일부를 보장받는 보험입니다. 반면에 3대 진단비 보험은 해당하는 병을 진단 받게 되면 사전에 정해놓은 금액을 보상받는 보험입니다. 실손 보험은 병원비를 보상해주는 역할을 한다면, 진단비 보험은 우리가 큰 병을 앓게 되어 어쩔 수 없이 실직 상태에 놓였을 때 소득의 공백을 메워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다면 진단비 보험의 보장금액은 얼마가 적절할까요? 누군가에게는 3천만원이, 다른 누군가에게는 5천만원이 적절할 수도 있습니다. 소득의 공백을 메우기 위한 금액은 본인의 연봉수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또 진단비 보험을 가입할 때는 현재 연봉수준만 생각하기 보다는 미래의 연봉수준을 함께 고려해서 책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금은 당장보다는 나중에 타게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너무 무리하게 높은 금액을 책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가 써야하는 돈은 보험료 말고도 너무 많기 때문이죠.
보험은 오랜기간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하는 상품입니다. 연봉 수준, 지속적인 보험료 납부 가능 여부, 보험사의 재정적인 건전성 등 여러 측면에서 검토하시고, 신중하게 가입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