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험 구조 뜯어보기

보험의 구조 : 주계약과 특약

보험은 주계약과 특약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보험의 구조를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주계약‘을 ‘자동차'로,  ‘특약‘을 ‘‘자동차의 옵션‘이라고 빗대어 생각해보겠습니다. 보통 차를 살 때는 기본적인 모델을 고른 후 옵션을 고릅니다. 이 때 옵션을 어떤 것으로 결정하는 지에 따라, 같은 브랜드의 차여도 완전히 다른 차가 되기도 하죠.
보험의 구조도 자동차와 같습니다. 주계약은 ‘자동차'처럼, 무조건 기본적으로 가입해야하는 상품이고, 특약은 ‘자동차의 옵션'처럼 주계약이 있어야지만 함께 가입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자동차가 없는데 옵션만 따로 구매할 수는 없으니까요!
혹시 고객님이 암보험만 가입하고 싶은데, 사망보험도 함께 가입시키는 보험 설계를 받아본 적 있으신가요? 암보험과 함께 가입해야 하는 주계약 상품이 사망보험이었기 때문이었을 겁니다. 보험사 입장에서는 수익을 챙겨야 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주계약을 포함해야만 특약에 가입할 수 있도록 장치를 마련해두었습니다.
차량의 옵션과 특약은 차이점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차에 들어가는 옵션은 쉽게 뗄 수 없지만, 보험의 특약은 쉽게 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필요에 따라 가입을 하되, 시간이 지나고 필요가 없어진다면 언제든 해약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특약인 ‘암보험'은 가져가고, 주계약인 ‘사망보험'은 떼어버리는 방법도 있을까요? 안타깝게도 주계약이 있어야지만 특약도 지속되기 때문에, 주계약을 해지하고 특약만 가져가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 가입 전에 주계약과 특약을 전략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