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년이 다 가기전에 이건 꼭 확인하세요!

2021년 보험 뉴스 중 이건 꼭 챙기세요!

놓치면 손해보는 보험 소식을 정리해 드릴게요.

갑자기 10만원을 더 내라고? 2022년 실손보험료, 또 인상

실손 보험의 보험료가 또 오릅니다. 12월 중순부터 실손 보험 가입자들에게 '보험료 갱신 고지서'가 속속들이 도착하고 있다는데요. 실손보험은 언제 가입했는지에 따라 3년에서 5년 주기로 보험료가 갱신됩니다. 특히 5년 만에 인상되는 실손보험을 가진 고령층 고객은 보험료가 많게는 최대 3배나 올랐습니다.
실손 보험료 인상률은 보험 업계와 정부가 함께 정하는데요. 예를 들어 보험사에서 20%를 인상하고 싶다는 제안을 하면, 금융위가 "20%는 너무 높아요, 10%만 인상하세요!"라고 조정을 해주는 방식입니다. 보험업계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어김없이 20% 인상을 제안했다고 합니다. 아직 결론은 나지 않았고 협의 중이에요.
보험업계는 왜 매년 높은 인상률을 제안할까요? 그 이유는 바로 보험사의 손해율에 있습니다. 실손 보험이 본인들이 만든 상품인데도 불구하고 워낙 고객에게 유리한 상품이다 보니, 고객들이 보험금 청구를 하면 할 수록 보험사에게 지속적으로 적자를 가져다주고 있거든요. 그래서 최근 몇 년간 실손 보험료가 매년 10%씩 올랐습니다.
매년 10%씩 오르는 보험료는 1세대(2009년 9월 이전 가입), 2세대 실손보험(2009년 10월~2017년 3월 가입)에 가입되어 있는 분들에게 치명적입니다. 보험료가 3년 혹은 5년마다 갱신이 되는데, 매년 10%씩 인상했던 것이 3번씩 혹은 5번씩 더해져서 한꺼번에 반영이 됩니다. 그러다보니 하루아침에 보험료로 10만원, 20만원을 더 내야하는 일이 생기는 겁니다.
우리의 대처법은?
1세대 실손 보험을 갖고 계신 분들 중 나이가 많으시거나 병을 앓고 있는 분은 비싸더라도 유지하는게 유리하다고 해요. 그렇지 않은 분들은 보험료가 매우 비싸졌기 때문에 현재 실손보험으로 다시 가입 하는 것이 낫고요. 하지만 이런 결정은 신중하게 하셔야 합니다. 올해 8월 이 소식을 모르고 계셨다면요!

21년 8월에 새로 나온 4세대 실손보험 역대 실손보험 중 가장 혜택이 적어요

보험사는 새로운 실손보험이 나올 때 마다 혜택을 줄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실손 보험이 보험사에 손해를 일으키는 상황이기 때문인데요. 특히 비급여 항목 부분이 가장 많은 손해를 보는 부분이라서, 이번에 개편된 실손보험은 비급여 항목의 혜택을 많이 줄였어요.
많은 분들이 실손 보험을 가입하는 이유 중 하나는 병원에서 국민건강보험이 지원해주지 않는 비급여 항목으로 진료를 받는 경우를 대비하기 위해서이기도 한데요. 안타깝게도 시간이 지날 수록 실손 보험에 가입했더라도 내가 부담해야 하는 금액, 자기부담금이 이전보다는 많아지고 있습니다.
2017년 4월~2021년 7월에 가입하신 분들은 급여 항목은 10%, 비급여 항목은 20%만 내 돈으로 지불하면 됐는데 8월 이후에 가입하신 분들은 각각 20%, 30%로 10%포인트씩 오른 자기 부담금을 부담해야 합니다.
또 보험사는 비급여 진료로 인해 생기는 적자를 방지하기 위해 비급여 진료 빈도에 따라 보험료에 차이를 두기로 했는데요. 1년간 비급여 진료를 한번도 받지 않으면 5% 안팎으로 보험료를 할인 받습니다. 반대로 비급여 진료로 300만원 이상 보험금을 타게 되면 보험료가 4배로 오르게 됩니다.
이렇게 제약이 생기고 혜택은 줄었지만 8월 이후에 바뀐 실손 보험은 이전 버전의 실손 보험에 비해 보험료가 최소 10%에서 최대 70%까지 저렴합니다. 40세 남성을 기준으로 4세대 실손보험 보험료는 1세대(2009년 9월 이전 판매) 대비 70%, 2세대(2009년 10월~2017년 3월 판매) 대비 50%, 3세대(2017년 4월~2021년 6월) 대비 10% 저렴합니다.
우리의 대처법은?
실손 보험료가 너무 올라서 고민이 된다면 우선 내 실손 보험이 어떤 혜택을 갖고있는지부터 살펴보세요. 언제 가입한 실손 보험인지에 따라서 혜택도 다르고, 무엇보다 실손 보험이 다른 보험들과 함께 엮여져있어 곤란한 경우도 있거든요! 보험료가 더 오르기 전에 미리 확인해보고 유지 여부를 결정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혼자 판단하기 어렵다면, 전문가와 이야기를 나눈 후 결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 보험위키가 마음에 들었다면?
오른쪽 위 공유 버튼을 눌러 지인에게 전달해 주세요!

잠깐만요!

글을 읽는 것보다 바로 상담 받는 게 훨~씬 편해요! 아래 파란색 박스를 눌러 카톡 상담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이 글은 시그널플래너 → 메뉴 탭 '전체' → 보험위키 에서도 다시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