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반암? 유사암? 뭐가 다르죠!?

최근 국립암센터가 진행한 암 인식도 조사에 따르면 암 발병 시 가장 걱정되는 부분 2위는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었어요. 실제로 국내 암 환자 5년 생존율이 70%가 넘을 만큼 치료만 잘 받으면 괜찮다는 인식이 생겼죠. 문제는 암 발병 시 가장 걱정되는 부분 1위가 ‘치료비 부담’이었다는 사실..! 죽음에 대한 두려움보다도 막대한 치료비와 생활비로 인한 걱정이 크다고 합니다.
경제적 부담을 대비하기 위해 암 보험을 알아보다 보면 일반암, 소액암, 유사암 같은 단어를 보셨을 거예요. 암 보험에 가입할 준비를 하고 계시다면 암을 분류하는 이 단어들을 제대로 알아야 보장도 제대로 받을 수 있으니 꼭 알아두셔야 해요!

일반암

유사암을 제외한 모든 암을 일반암으로 분류하고 있어요. 기본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암을 포함한다고 보면 되고 폐암, 대장암, 위암, 간암 등 한 번쯤 들어본 암은 일반암에 포함된답니다.
이런 일반암을 치료비를 기준으로 고액암, 소액암으로 구분하고 있어요. 중요한 포인트는 고액암이냐 소액암이냐에 따라 보험 보장금액도 달라지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이 필요해요!
고액암으로 분류되는 암은 보통 췌장암, 식도암 등 치료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암 들이고, 소액암으로 분류되는 암은 생식기암으로 불리는 유방암, 자궁암, 전립선암, 방광암 등이 있어요.
특히 소액암의 경우 우리가 흔히 들어본 암임에도 보험 상품에 따라 암 진단비를 일부만 지급하는 경우도 있으니 가족력이 있는 경우엔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답니다. 반대로 고액암의 경우엔 특약을 활용해 추가적인 보장을 받을 수도 있어요.
*암 분류는 보험사, 보험상품마다 차이가 있으며 지급 기준과 보장 범위가 달라질 수 있으니 반드시 상품별 확인이 필요합니다.

 유사암

유사암은 정확한 의학적 구분이라기보단 보험에서 보장을 구분하기 위해 일반암과 별도로 분류해둔 암이에요. 대표적인 유사암에는 갑상선암, 기타피부암, 경계성 종양, 제자리암이 있어요!
중요한 포인트는 암 보험에 가입하였더라도 보장 범위에 ‘유사암 제외’라는 항목이 포함되어 있다면 유사암으로 분류된 병에 걸리더라도 보험금을 받지 못하게 되니 반드시 확인이 필요해요. 일반암에 비해 상대적으로 보장금액도 낮은 경우가 많아 일반암과 동일한 보장을 받고 싶다면 이 내용도 꼭 확인이 필요하답니다.
특히 갑상선암의 경우 유방암과 함께 항상 여성 암 발병률 상위권에 있어 대비가 필요해요. 갑상선암, 유방암의 경우 둘 다 유사암, 소액암으로 구분되는 경우가 많아 꼼꼼히 체크해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암 분류는 보험사, 보험상품마다 차이가 있으며 지급 기준과 보장 범위가 달라질 수 있으니 반드시 상품별 확인이 필요합니다.
암보험에 대해서 더 궁금한 내용이나, 가입한 암보험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궁금하시다면 아래 파란 버튼을 누르시면 지금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오늘 보험위키가 마음에 들었다면?
오른쪽 위 공유 버튼을 눌러 지인에게 전달해 주세요!

잠깐만요!

글을 읽는 것보다 바로 상담 받는 게 훨~씬 편해요! 아래 파란색 박스를 눌러 카톡 상담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이 글은 시그널플래너 → 메뉴 탭 '전체' → 보험위키 에서도 다시 볼 수 있어요